우리가 주식투자를 얼마정도 하다 보면 투자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깨닫게 되는 시점이 옵니다. 조금 더 성장하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지속적으로 생기는 시점이 있는데요. 이때 장기투자자로서 우리가 어디에 집중하면 성장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빌밀러는 콜롬비아대학 강연 때, 투자자의 경쟁우위는 총 3가지로 구분이 된다고 말했는데요. 노마드 투자자 서한(닉 슬립·콰이스 자카리아 저)에서 소개한 빌밀러의 경쟁우위 3가지를 살펴보시면서 자신이 어떤 것을 갖추면 앞으로의 투자활동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보적 경쟁우위
정보적 경쟁우위는 시장이 모르는 정보를 내가 알고 있고, 그 정보가 가치 있는 때 발생합니다. 너새니얼 로스차일드(Nathaniel Rothschild)는 이 방식으로 유럽 제일의 은행을 일궈냈습니다. 그는 누구보다 빠른 통신원과 서신 전달용 비둘기를 가지고 있었는데, 다른 사람도 이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덕분에 그는 워털루 전투의 승전 소식을 가장 먼저 알았고, 주식시장에서 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가 정보를 가장 빨리 취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기에 로스차일드의 성공은 보장된 것이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는 이 같은 정보적 경쟁우위가 대부분 어렵게 되었습니다. 내부자 거래규정, 공정공시 규정에 따라 불법이 되었고, 인터넷 등의 발달로 정보가 즉시 반영되고 있기 때문이지요.
분석적 경쟁우위
분석적 경쟁우위는 정보적 경쟁우위와는 반대로 모두가 다 가지고 있는 정보를 통해 우위를 얻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회사의 광고비와 마케팅비를 회계처리할 때 대부분 수익의 차변으로 비용 처리를 합니다. 회계사는 보수적인 가치를 기준으로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려고 하기 때문에 광고비와 마케팅비의 가치를 '0'으로 평가합니다. 소위 '갈색병'으로 유명한 에스티로더(Estee Lauder)의 경우 손익계산서 내에서 막대한 비용을 차지하는 항목이 광고비와 마케팅비입니다. 과거 에스티로더(Estee Lauder)가 광고비 지출 증가를 발표하자마자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시장의 관점은 광고비와 마케팅비를 '나쁜 비용'으로 해석한 것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비용으로 생각한 것이죠. 그렇지만 에스티로더가 비용을 지출했다는 것은 무엇을 샀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과연 에스티로더는 그 광고비 예산으로 무엇을 산 것일까요? 나이키, 코카콜라 등 굴지의 기업들 역시 광고비와 마케팅비에 막대한 예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행적을 볼 때 시장이 판단한 것처럼 광고비와 마케팅비는 정말 기업의 가치를 떨어뜨렸나요? 연구개발비 역시 비용으로 투자지출처리를 합니다. 연구개발비도 앞선 광고비와 마케팅비와 마찬가지로 분명히 무엇을 산 것일 것입니다. 그것을 투자자가 시장과는 달리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투자의 성패로 연결되는 것이지요. 광고비, 마케팅비, 연구개발비의 가치를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정보를 배열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회계사가 회사의 손익계산서를 보는 방식과 같지 않습니다. 이것을 적절하게 할 수만 있다면 군중에 비해 분석적 경쟁우위를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행동심리적 경쟁우위
앞선 두 개의 경쟁우위에 비해 행동심리적 경쟁우위는 가장 지속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심리적 실수를 했었고,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심리적 실수를 이해해야 거기서 벗어나기 위한 훈련을 할 수 있겠죠. 많은 심리적 실수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네 가지에 초첨을 맞춰서 설명하겠습니다.
1. 사회적 증거/집단 심리
예를 들어, 토론을 주도하는 사람은 한 명이고 그는 권위 있으며 행동 방침을 제안하는 인물입니다. 모두가 그의 제안에 특별한 말을 못 하는 것은 아마도 보너스 지급 시기가 다가오는 중이라 아무도 그에게 반대하고 싶지 않기 때문일 겁니다. 이것이 사회적 증거입니다. 중요한 결정을 앞두었다면, 이 같은 결정과정만큼 큰 재앙도 없습니다. 사회적 결정이 최적의 결과를 낳지 않는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와 같이 대다수가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그저 그렇게 결정을 내려버립니다. 예전에 TV프로그램에서 몰래카메라를 보여준 적이 있습니다. 두 사람이 길거리에서 아무것도 없는 하늘을 쳐다보며 속삭입니다. 그러나 길거리의 다른 행인들은 특별하게 보지 않고 그냥 지나칩니다. 잠시 후 한 사람이 합류하여 함께 하늘을 쳐다보며 속삭입니다. 그러자 지나가던 행인 중 한두 명이 하늘을 같이 쳐다보기 시작합니다.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 그룹으로 인해 또 다른 행인들이 함께 하늘을 쳐다봅니다. 그렇게 한참을 모두가 쳐다봅니다. 하늘에는 아무것도 없는데도 말입니다. 어떠세요? 어디선가 본 적이 있지 않나요? 이것이 바로 시장의 작동방식입니다. 급등장에는 자기만 소외될 것 같은 마음에 모두가 주식을 매수합니다. 하락장에는 지금 있는 자본이라도 남겨야 한다며 모두가 주식을 매도합니다. 이처럼 사회적 증거는 주식 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금전적인 인센티브와 결합하면 상당한 실수를 초래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2. 가용성
가용성은 생생하거나 쉽게 얻을 수 있는 증거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경향입니다. 투자자는 시장에서 측정가능한 것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뉴스나 주식사이트의 결과론적인 숫자들은 이를 더욱 강화시키며, 투자자의 게으름도 이에 한몫합니다. 우리가 때때로 투자에 실패하는 것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그것에만 집중하고, 자신이 받아들이기 편한 부분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오류로 인함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 중요한 것들은 없을지 조금 더 살펴보고, 때로는 시장에서 가장 소외된 회사를 찾아보는 노력도 필요할 것입니다.
3. 확률 기반 사고능력의 부재
기업가치를 이해하는 데에 경영진 행동과 경쟁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결과를 분석하고 발생 확률이 높은 결과에 가중치를 부여해 벨류에이션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확률 기반으로 생각 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은 투자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편향을 초래하는 심각한 오류인 것입니다.
4. 인내심 부족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에서 한 사람이 워런 버핏에게 평범한 투자자와 버핏 사이에 주요한 차이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그는 '인내심'이 차이점이라고 답해주었습니다. 뱅가드 그룹을 세운 잭 보글은 주식 평균 보유 기간이 10개월로 줄었으나 뮤추얼 펀드 평균 보유기간은 2년이라고 말합니다. 이처럼 짧은 주식 보유기간은 펀드 매니저가 투자자에게 실적을 보고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줘서, 분기보고서에 굉장한 집착을 한다고 합니다. 펀드 매니저는 근본적인 장기투자성과보다는 뭔가를 열심히 하며, 단기성과에 집착하고 이는 투자자가 펀드 매니저 자신에게 기대하는 행동방식이라고 여기는 것이죠. 중요한 것은 기관투자자의 데이트레이딩 역량은 주식 투자 실적과 조화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노마드 투자조합의 닉 슬립(Nick Sleep)과 콰이스 자카리아(Qais Zakaria)는 이 부분을 매우 잘 알았습니다. 개인투자자는 기업 자본 구조에서 유일한 영구자본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회사에 있어서 경영진, 자산, 이사회, 직원은 바뀔 수 있지만 자본은 영원히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닉 슬립과 콰이스 자카리아는 노마드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의 이러한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투자의 지평을 길게 잡으며, 인내심을 갖고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철학을 유지했습니다. 그 결과 921%라는 투자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죠. 10년 넘는 시간 동안 극심한 주가 변동성을 겪었고, 리만브라더스 사태 역시 그 과정 중에 있었습니다. 한때 -45%까지도 폭락했었죠. 하지만 투자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확신, 긴 투자의 시간표는 이들에게 큰 성과를 선물해 주었습니다. 여기에 핵심은 결국 인내심이었습니다.
위와 같은 총 4가지의 심리적 장애물을 잘 이해하고 계속해서 주의하며, 공부하는 것은 행동심리적 경쟁우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판단을 왜곡하는 요인에 관한 높은 인식 수준을 갖는다면, 투자에 있어서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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